관리 메뉴

빌노트의 노트

키보드 자판 배열 변경 - KeyTweak 키 매핑 프로그램 본문

IT리뷰

키보드 자판 배열 변경 - KeyTweak 키 매핑 프로그램

빌노트 2022. 9. 27. 11:52
반응형

레오폴드 FC750R 키보드를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왼쪽 컨트롤키(Ctrl 키)와 윈도우키가 먹통이 되어 버렸습니다. 이런 적이 한 번도 없었는데 정말 난감했습니다. 이 두 키가 안된다고 갑자기 키보드를 바꾸는 것도 그렇고. 왼쪽 윈도키는 잘 안 써서 참을 수 있는데 왼쪽 컨트롤키는 복붙(Ctrl+C, Ctrl+V 또는 Ctrl+X)을 위해서는 필수 키라 여간 불편한 게 아니죠. 그래서 왼쪽 Alt 키를 Ctrl키로 쓰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키보드 자판 배열(매핑)을 바꿀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아봤습니다. 알아보니 KeyTweak 프로그램이 있네요. 검색해본 결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키 매핑 프로그램같습니다. 그리고 무료입니다.

https://keytweak.softonic.kr/

레오폴드(LEOPOLD) FC750R 텐키레스 블랙 한글 넌클릭(갈축) 기계식키보드 사용후기

 

참고로 키보드가 잘 눌러지는지 확인하는 사이트는 정말 많습니다. 구글에 '키보드 테스트' 치면 정말 많은 사이트가 뜨는데 제가 사용한 사이트 링크 2개를 공유합니다.

https://funkeys.co.kr/bbs/page.php?hid=keytest

https://keyboardchecker.com/

 

KeyTweak 키 매핑 재정의 프로그램

KeyTweak 프로그램 사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일단 설치가 우선입니다. KeyTweak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위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키보드 모양이 보이는데 기능을 변경하고 싶은 키를 클릭합니다. Keyboard Controls - Choose New Remapping 옆에 있는 콤보박스로 선택한 키로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60번, 64번 키를 재정의 했습니다. 다 했으면 Apply키를 눌러 윈도우를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이렇게 재정의도 가능하지만 쓸데없는 키를 무력화(Disable Key)시킬 수도 있습니다. KeyTweak는 너무 직관적인 프로그램이라 쓰다보면 알게 됩니다.

 

윈도우를 재부팅하고 KeyTweak를 실행시켜보면 왼쪽 위에 매핑된 키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은 Restore All Defaults 버튼을 클릭하여 언제든 초기화시킬 수 있습니다.

 

KeyTweak 프로그램으로 키를 재설정하니 애플 맥북 복붙(command+C, command+V)을 쓰는 것처럼 Alt+C, Alt+V로 복붙을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나름 만족하고 썼는데 Alt+Tab 화면 전환을 쓸 수 없다는 사실을 금방 알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키보드를 고치던지 새로 사던지 해야겠습니다. 결론: 키 매핑은 KeyTweak로 종결.

나중에 안 사실인데 키보드에 물이 들어가서 고장이 났던 거였습니다. 아이가 물을 쏟고 그냥 겉만 닦았다고 합니다. 만약 물을 쏟았다면 꼭 내부까지 말려주세요. 바로는 아니지만 서서히 키보드가 고장 나게 됩니다. 저렴한 키보드라면 상관없지만 나름 좋은 키보드라면 꼭 분해 건조시키세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