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노트의 노트

파이썬 증권 데이터 분석 책 리뷰 본문

IT책

파이썬 증권 데이터 분석 책 리뷰

빌노트 2020. 8. 22. 20:28

요즘은 파이썬(Python)의 인기가 아주 높습니다. 파이썬으로는 못하는 것이 없지요. 머신러닝, 인공지능(AI) 등 핫한 기술은 거의 모두 파이썬으로 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을 증권 데이터 분석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 파이썬에서는 필요한 기능을 라이버러리 형식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파이썬이 배우기 쉽고 사용하기 편한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해도 이걸로 증권 데이터를 분석하는 일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이런저런 라이브러리를 사용해보며 시행착오를 겪어야 하는데 이러한 수고를 덜 수 있는 책이 이 '파이썬 증권 데이터 분석'입니다.

'파이썬 증권 데이터 분석' 책을 읽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을 좀 알아야하고, 증권(주식) 매매에 관심이 많아야 합니다. 프로그래밍, 주식 둘 중 하나라도 관심이 없다면 이 책을 읽기가 좀... 다행인 것은 이 책은 간단하게라도 기초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다루는 파이썬 기술(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에는 팬더스, 뷰티풀 수프, 맷플롯립, 장고, 텐서플로 등이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는 마리아디비(MariaDB)를 사용합니다.

 

이 책의 첫 내용을 보면 무슨 주식 입문서같은 느낌을 주지만 이 책은 주식보다는 프로그래밍 책에 가깝습니다. 끝까지 따라 하다 보면 데이터 수집, 분석, 자동 매매, 주가 예측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배우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목차를 참고하세요.

PART 1 파이썬 데이터 분석 기본
CHAPTER 1 증권 데이터 분석에 앞서
CHAPTER 2 파이썬 프로그래밍
CHAPTER 3 팬더스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CHAPTER 4 웹 스크레이핑을 사용한 데이터 분석

PART 2 파이썬 데이터 분석 응용
CHAPTER 5 시세 DB 구축 및 시세 조회 API 개발
CHAPTER 6 트레이딩 전략과 구현
CHAPTER 7 장고 웹 서버 구축 및 자동화
CHAPTER 8 변동성 돌파 전략과 자동매매
CHAPTER 9 딥러닝을 이용한 주가 예측 

 

파이썬을 잘 모르는 사람을 위해 설치부터 설명합니다. 파이썬 기초 문법도 꼭 필요한 내용만 다루고 있어서 다른 책보다 빨리 필수 기능을 익힐 수 있습니다. 파이썬 입문서는 아니기 때문에 설명이 매우 자세하지는 않습니다.

 

넘파이(Numpy), 팬더스(Pandas) 파이썬 라이브러리데이터 분석에 필수입니다. 이 내용을 잘 이해하고 넘어가야 책을 끝까지 읽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꼭 필요한 내용만 간결하게 설명하고 넘어갑니다.

 

이 책을 따라하면 파이썬으로 주식차트(캔들차트)도 그릴 수 있습니다.

 

주식의 기술적 지표나 딥러닝 같은 것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책에 있는 모든 이론을 다 이해하고 넘어가면 좋겠지만 잘 모르겠으면 그냥 코드를 따라 이용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책이 그렇듯 이 책도 첫 장은 쉽게 넘어가지만 갈수록 복잡해져서 이해하고 따라 하는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

 

파이썬 증권 데이터 분석. 저자의 노력이 엿보이는 정말 괜찮은 책이라 생각합니다. 주식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깊은 공부가 없이는 나올 수 없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파이썬)으로 자신만의 퀀트 투자, 로보 어드바이저를 만들고 싶은 분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불가능한 것도 아니죠. 인공지능 전문가에게 투자를 맡겨도 이 정도 지식이 있으면 시스템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이해하는데 조금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여기서 나오는 트레이딩 전략이 좋은건 맞지만 반드시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조금씩 조금씩 수정해가며 자신만의 투자 알고리즘을 만드는 작업은 정말로 흥미로운 경험이 아닐까 싶네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