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빌노트의 노트

러닝 리액트 Learning React 책 리뷰 본문

IT책

러닝 리액트 Learning React 책 리뷰

빌노트 2020. 11. 22. 20:12
반응형

러닝 리액트 (Learning React)

요즘은 웹(Web)이 앱이나 윈도우 프로그램 수준으로 정교한 UI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웹으로 애플리케이션 같은 동작을 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가 필요한데 순수한 자바스크립트로 밑바닥부터 개발하기는 무척 어렵습니다.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리액트, 앵귤러 같은 라이브러리입니다. 요즘에는 뷰라는 것도 있어서 리액트(React), 앵귤러(Angular), 뷰(Vue.js) 이렇게 3가지 선택사항이 있는데 다 각각 비슷하지만 조금씩 다릅니다. 그중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것은 단연 리액트입니다. 워낙 급변하는 분야가 자바스크립트라 그 인기가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모르겠지만 현재는 리액트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리액트 네이티브라는 것도 있어서 앱을 개발할 때도 쓸 수 있습니다. 참고로 라이브러리는 가장 인기 있는 것을 중심으로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리액트는 웹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보통 이렇게 만들어지는 것을 단일 페이지 어플리케이션(Single Page Application, SPA)이라고 합니다. 리액트는 앵귤러와는 달리 자유도가 높어서 함께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도 신경을 써서 골라야 합니다. 이런 건 시행착오를 할 수밖에 없는데 이것을 줄이기 위해서는 리액트에 입문하기 전에 책을 한 권 정도는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러닝 리액트(Learing React)를 봤는데 입문자가 알아야 할 내용이 자세하게 설명되어있습니다. 책을 보고 감을 잡은 후 공식문서나 구글링으로 자세하게 공부하면 될 것 같습니다.

 

러닝 리액트에서는 리액트가 뭔가 간단하게 언급한 후 최신 자바스크립트를 공부합니다. 자바스크립트를 다 알기위해서는 따로 책을 봐야 하지만 리액트에 필요한 정도의 내용은 이 책을 통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면 가벼운 입문책을 보는 것을 권합니다. 책에는 자바스크립트 다음으로 함수형 프로그래밍이라는 것도 다루는데 함수형이 요즘 트렌드이기 때문에 잘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바스크립트, 함수형 프로그래밍까지 배우고 나면 본격적으로 리액트를 배웁니다. 챕터4 순수 리액트에서는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은 아니지만 알면 좋은 리액트 내부를 배울 수 있습니다. 뭐든 잘하는 게 어렵습니다. 리액트를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정독하세요. 챕터5부터는 실질적으로 리액트를 사용하는데 그 시작은 JSX. JSX로 좀 더 쉽게 리액트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색을 관리하는 간단한 웹을 개발하면서 리액트의 기능을 하나씩 사용합니다. 좀 더 실용적은 프로젝트라면 더 좋았겠지만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리액트를 배우기에는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리액트하면 따라오는 리덕스(Redux), 리액트 라우터도 이 책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리액트는 페이스북 팀에서 만들었고 다양한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기있는 라이브러리입니다. 고로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리액트를 배우는 과정에서 약간의 시행착오를 줄이는 목적이라면 러닝 리액트가 괜찮은 선택입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