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노트의 노트

러닝 리액트 Learning React 책 리뷰 본문

IT책

러닝 리액트 Learning React 책 리뷰

빌노트 2020. 11. 22. 20:12

러닝 리액트 (Learning React)

요즘은 웹(Web)이 앱이나 윈도우 프로그램 수준으로 정교한 UI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웹으로 애플리케이션 같은 동작을 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가 필요한데 순수한 자바스크립트로 밑바닥부터 개발하기는 무척 어렵습니다.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리액트, 앵귤러 같은 라이브러리입니다. 요즘에는 뷰라는 것도 있어서 리액트(React), 앵귤러(Angular), 뷰(Vue.js) 이렇게 3가지 선택사항이 있는데 다 각각 비슷하지만 조금씩 다릅니다. 그중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것은 단연 리액트입니다. 워낙 급변하는 분야가 자바스크립트라 그 인기가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모르겠지만 현재는 리액트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리액트 네이티브라는 것도 있어서 앱을 개발할 때도 쓸 수 있습니다. 참고로 라이브러리는 가장 인기 있는 것을 중심으로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리액트는 웹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보통 이렇게 만들어지는 것을 단일 페이지 어플리케이션(Single Page Application, SPA)이라고 합니다. 리액트는 앵귤러와는 달리 자유도가 높어서 함께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도 신경을 써서 골라야 합니다. 이런 건 시행착오를 할 수밖에 없는데 이것을 줄이기 위해서는 리액트에 입문하기 전에 책을 한 권 정도는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러닝 리액트(Learing React)를 봤는데 입문자가 알아야 할 내용이 자세하게 설명되어있습니다. 책을 보고 감을 잡은 후 공식문서나 구글링으로 자세하게 공부하면 될 것 같습니다.

 

러닝 리액트에서는 리액트가 뭔가 간단하게 언급한 후 최신 자바스크립트를 공부합니다. 자바스크립트를 다 알기위해서는 따로 책을 봐야 하지만 리액트에 필요한 정도의 내용은 이 책을 통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면 가벼운 입문책을 보는 것을 권합니다. 책에는 자바스크립트 다음으로 함수형 프로그래밍이라는 것도 다루는데 함수형이 요즘 트렌드이기 때문에 잘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바스크립트, 함수형 프로그래밍까지 배우고 나면 본격적으로 리액트를 배웁니다. 챕터4 순수 리액트에서는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은 아니지만 알면 좋은 리액트 내부를 배울 수 있습니다. 뭐든 잘하는 게 어렵습니다. 리액트를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정독하세요. 챕터5부터는 실질적으로 리액트를 사용하는데 그 시작은 JSX. JSX로 좀 더 쉽게 리액트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색을 관리하는 간단한 웹을 개발하면서 리액트의 기능을 하나씩 사용합니다. 좀 더 실용적은 프로젝트라면 더 좋았겠지만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리액트를 배우기에는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리액트하면 따라오는 리덕스(Redux), 리액트 라우터도 이 책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리액트는 페이스북 팀에서 만들었고 다양한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기있는 라이브러리입니다. 고로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리액트를 배우는 과정에서 약간의 시행착오를 줄이는 목적이라면 러닝 리액트가 괜찮은 선택입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