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노트의 노트

SWIFT 스위프트 프로그래밍 3판 책 리뷰 본문

IT책

SWIFT 스위프트 프로그래밍 3판 책 리뷰

빌노트 2019. 11. 15. 11:18

객체지향, 함수형, 프로토콜 지향 패러다임까지 한 번에!

SWIFT 스위프트 프로그래밍 3판 - 야곰 지음

 

애플에서 Objective-C 다음으로 사용하는 언어가 스위프트(SWIFT)입니다. 애플에서 최근에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라 그런지 다양한 패러다임(개발 방법)을 지원합니다. 개발을 할 때 필요한 최신 기능을 거의 다 집어넣은 것 같네요. 이 스위프트를 배우려고 책을 고르면 아이폰 iOS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 간단히 소개만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에 본 책은 조금 다릅니다. ‘SWIFT 스위프트 프로그래밍 3판’은 스위프트 언어만 집중해서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아이폰 개발을 바로 하고 싶은 분이라면 다른 책을 봐야겠지만, 이 책으로 스위프트를 제대로 정복한다면 아이폰 개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SWIFT 스위프트 프로그래밍 3판’은 스위프트 입문서, 기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iOS, macOS, watchOS, tvOS 등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고, 언어의 순수 기능을 집중해서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개발 환경은 다른 걸 사용해도 되지만 여기서는 맥에서 Xcode로 개발을 진행합니다.

 

책은 총 5개의 파트로 되어 있습니다. 각 파트에서 무얼 배우는지 키워드를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파트1 스위프트 기초
스위프트 역사, 데이터 타입, 연산자, 제어, 함수, 옵셔널

파트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스위프트
구조체, 클래스, 프로퍼티, 메서드, 인스턴스, 접근제어

파트3 함수형 프로그래밍과 스위프트
클로저, 옵셔널 체이닝, 빠른 종료, 맵, 필터, 리듀스, 모나드

파트4 확장
서브스크립트, 상속, 타입캐스팅, 프로토콜, 익스텐션, 제네릭, 프로토콜 지향 프로그래밍

파트5 스위프트 고급
타입 중첩, 패턴, where 절, ARC, 오류처리, 메모리 안전

 

하나의 언어를 제대로 공부를 한 사람이라면 거의 다 많이 들어본 내용들인데 옵셔널이나 프로토콜, 인스텍션 등은 최신 프로그래밍 스타일을 모르는 사람에게는 생소하게 느껴집니다. 이 책에 나오는 내용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최신 개발 트렌드도 따라 잡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보통 프로그래밍 언어 문법을 설명하는 책은 지루하고 딱딱하기 쉬운데 ‘SWIFT 스위프트 프로그래밍 3판’은 부드럽게 잘 읽히는게 특징입니다. 번역서가 아니라 우리나라 사람이 직접 지은 책이고, 3판까지 오면서 내용이 잘 다듬어져서 그런 것 같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