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노트의 노트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책 리뷰 본문

IT책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책 리뷰

빌노트 2019.04.14 21:43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후기

 

대학시절 컴퓨터 게임을 만들려고 1년 휴학을 한 적이 있다. 그만큼 게임을 좋아했다. 아주 오래전이라 개발환경까지 제대로 제공해주는 게임 엔진이 없어서 게임을 직접 DirectX, OpenGL과 같은 그래픽 라이브러리로 직접 코드를 작성했던 기억이 있다. 그래픽, UI는 물론이고 사운드, 충돌구현까지 직접하는 것은 보통 일이 아니다. (좀 더 현실감있는 게임을 위해 수학은 물론이고 타과 전공이었던 동역학까지 공부를 했었다.) 그래서 게임은 게임회사가 만들어야 하는 것으로 여기고 게임말고 다른 것을 개발하면서 살았다. (간혹 천재들은 혼자 이루어 내는 경우도 있지만 나는 일반인이라 버거웠다.) 근데 요즘에는 게임엔진이 좋아 잘하면 혼자서도 게임을 런칭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유니티를 만나고 나서 말이다.

유니티가 어떤건지 공부하기 위해 책을 한권봤다.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라는 책인데 정말 마음에 드는 책이다. 저자는 유튜브, 유데미 강의를 한 경험을 바탕을 책을 썼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우리가 게임 개발에 대해 뭘 궁금해 하는지 알고 글을 쓴 것 같다.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튜토리얼과는 다른 느낌이 있는 책이다. 한글로 되어 있어서 편안하게 읽을 수 있었다. 유니티 초보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 입문자들도 읽을 수 있는 수준의 책이다. 설명을 최대한 쉽게 하려는 노력이 이 책 여기저기서 보인다. 책 두께는 엄청 굵지만 내용이 쉽고 사진이 많아서 따라하다 보면 금방 끝까지 볼 수 있다. 개발자라면 객체지향처럼 아는 내용을 휙휙 넘기면서 본다면 더 빨리 마스터할 수 있을 것이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69320872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목차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는 크게 2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유니티 개발 기초를 배우는 부분과 게임을 직접 만들어보는 부분으로 구분된다. 모든 이론을 다 배우고 개발을 하는 것이 아니다. 어느 정도 기초를 배우고 난 후 게임을 만들면서 게임 개발에 필요한 내용을 배운다. 이렇게 배우는 내용으로는 수학 벡터, 네트워크 이론 등이 있다.

1장부터 5장까지는 유니티의 기초 중 기초다. 유니티가 뭔지, 유니티 설치하는 방법, 에디터 유니티로 어떻게 개발하는지, C# 프로그래밍 언어로 어떻게 코딩을 하는지 배운다. 개발 경험이 없다면 이 부분도 조금 어렵겠지만 유니터 개발화면을 모두 캡쳐해서 보여주고 있어서 따라하기에 큰 문제가 없을 것이다. 이 책의 거의 모든 내용을 따라 해봤는데 버그나 오류는 없었다.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4가지 게임

이 책에서는 총 4개의 게임을 만든다. 탄막게임 닷지, 2D 러너 게임 유니런, 탑 다운 슈터 게임 좀비 서바이버, 네트워크 게임 좀비 서바이버 멀티플레이어. (정확히 말하면 3개의 게임을 만든다고 볼 수 있다.) 유니티 게임 개발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만든 것인데 정말 잘 만든 구성이라 생각한다. 게임을 만들면서 키보드 조작, 2D 게임 제작방법, 인공지능, UI, 충돌 처리, 영상처리, 네트워크 게임 제작 등을 배울 수 있다. 다른 프로그래밍 책을 본 사람이라면 여기서 만드는 게임의 퀄리티가 얼마나 괜찮은지 알 것이다. 조금만 변경해서 앱스토어에 올리고 싶은 마음이 생길지도 모르겠다.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를 보며 이제는 혼자서도 게임을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유니티는 게임 개발은 기본적으로 무료다. 사용자가 많이 늘어나면 유료로 사용해야 한다. 유니티 게임 개발에 필요한 것은 아이디어와 개발에 대한 열정이 아닐까 싶다. 일단 간단한 B급 정서 B급 게임을 하나 만들 생각이다. 이 책에 있는 내용만으로도 간단한 게임은 쉽게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초보자가 게임 개발을 위해 게임엔진을 고민하고 있다면 유니티가 좋을 것이다. 그리고 유니티를 공부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일단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부터 볼 것을 추천한다. 마음에 드는 책이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