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노트의 노트

모던 자바스크립트 핵심 가이드 책 리뷰 본문

IT책

모던 자바스크립트 핵심 가이드 책 리뷰

빌노트 2021. 6. 20. 17:37
반응형

최근 들어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는 큰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예전 웹 브라우저에서 간단하게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넘어서 이제는 서버(Node.js), 모바일(React Native) 개발까지 자바스크립트로 가능합니다. 다양하게 활용되는 만큼 자바스크립트 코딩 방식도 많이 변했습니다.

모던 자바스크립트 핵심 가이드’는 요즘 트렌드 자바스크립트를 배우고 싶은 분에게 필요한 책입니다. 300페이지가 안돼서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핵심만 뽑아 놓은 책이라서 진짜 버릴 내용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 능숙한 사람이라면 쉽게 읽을 수 있는 내용이고, 코딩을 모르는 초보도 조금만 노력하면 읽을 수 있는 수준입니다.

참고로 이 책은 자바스크립트 문법 기초를 다루는 책입니다. 웹에서 바로 사용할 자바스크립트를 배우고 싶다면 다른 책을 봐야합니다. 웹에서도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다 보면 ES6 이후 최신 트렌드를 사용하는 경향이 점점 많아짐에 따라 이 책은 먼저 보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자바스크립트를 공부하면서 느꼈던 많은 궁금점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이 해결되었습니다. 문법마다 정리가 너무 잘되어 있어서 나중에 참고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정말 자바스크립트 기초를 다룹니다. 변수, 자료형, 함수, 문자열, 루프, 배열, 클래스까지. 책에서 나오는 예제가 짧고 이해하기 편해 부담없이 문법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각장마다 마지막에는 연습문제(Quiz)가 있어서 배운 내용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초를 배우고 나면 뒷부분에서는 프로미스 같은 나름 최신 트렌드 배울 수 있습니다. ES2016부터 ES2020의 새로운 기능도 설명하는데 부록에서는 더 나아가 ES2021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고맙게도 이 책은 타입스크립트(TypeScript)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제 실력이 부족한 탓인지 파이썬과는 달리 자바스크립트로 좀 복잡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다 보면 코드의 가독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에 타입스크립트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책의 저자도 모든 자바스크립트 개발자가 타입스크립트를 알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자바스크립트로 개발을 시작하기 전 단 한권의 문법책을 봐야 한다면 저는 ‘모던 자바스크립트 핵심 가이드’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다양한 언어로 개발을 하다 보면 언어마다 조금씩 다른 문법 때문에 답답할 때가 있는데 이 책이 그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자바스크립트만의 특이한 문법이나 예외를 책에 표시해두고 개발하기 전 한번 쭉 훑어볼 생각입니다. 딱 제 스타일의 책입니다. 마음에 듭니다 ㅎㅎ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