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노트의 노트

퀀트 전략을 위한 인공지능 트레이딩 책 리뷰 본문

IT책

퀀트 전략을 위한 인공지능 트레이딩 책 리뷰

빌노트 2021. 9. 22. 09:57
반응형

퀀트 전략을 위한 인공지능 트레이딩



세상에 데이터가 많아지면서 이러한 데이터를 투자에도 접목시키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단순한 몇 개의 데이터는 엑셀로 간단하게 다룰 수 있지만 어느 수준을 넘어서게 되면 프로그래밍이 필요해지는 단계가 옵니다. ‘퀀트 전략을 위한 인공지능 트레이딩’은 파이썬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투자에 필요한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코딩을 넘어 머신러닝, 딥러닝까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퀀트전략은 투자에서 수치화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을 말하는데, 쉽게 말해 컴퓨터로 데이터를 분석하면서 투자하는 전략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거기에다 요즘 유행하는 인공지능(머신러닝, 딥러닝)을 투자에 활용하는 움직임이 많은데 그 연장선에 이 책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퀀트 전략을 위한 인공지능 트레이딩’은 초보를 위해 파이썬 문법부터 설명하는 책이 아닙니다. 독자가 프로그래밍과 투자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다 생각하고 쓴 책입니다. 파이썬을 전혀 모른다면 책이나 유튜브로 간단한 문법 정도는 익히고 볼 것을 권합니다.

 

책의 초반에는 퀀트 전략이 무엇이며 현재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사례를 보여줍니다. 퀀트 투자에 필요한 도구로 파이썬을 쓰는데 여기서 꼭 필요한 라이브러리, 함수를 그 다음에 배웁니다. 파이썬은 데이터로 모든 것(분석은 물론 백테스팅, 시각화 등)을 할 수 있는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배워두면 정말 쓸모가 많습니다. 

 

퀀트 전략에 필요한 기초를 다진 후에는 본격적으로 퀀트 전략을 구현해봅니다. 올드한 퀀트를 넘어 머신러닝, 딥러닝까지 모든 내용은 아니지만 많은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뭐든 처음은 쉽지만 나중에 갈수록 복잡한 이론, 코드가 나오기 때문에 집중해서 읽어야 합니다. 특히 머신러닝, 딥러닝은 수학적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많이 복잡해 보입니다. 실제로 좀 복잡한데 개발자라면 알겠지만 보통 이런 건 코드로 따라 하면서 적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책의 목차를 참고하세요.

 

퀀트 전략을 위한 인공지능 트레이딩. 책의 모든 내용을 이해하고 따라하지는 않았습니다. 퀀트 전략을 파이썬 코드로 어떻게 구현하고 사용하는지를 개략적으로 파악하는 것도 사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인공지능 투자 상품이 뭔지는 대강 알 수 있으니까요. 퀀트가 투자의 모든 것은 아니지만 활용할수록 수익률이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