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노트의 노트

오래된 PS2 삼성 키보드 사용 불가 문제 해결 본문

IT리뷰

오래된 PS2 삼성 키보드 사용 불가 문제 해결

빌노트 2020. 12. 30. 20:24
반응형

집에 오래된 삼성 키보드가 있어 컴퓨터에 한번 연결 해봤습니다. 레트로 감성이 조금 느껴지는 키보드인데 예전에는 몰랐는데 지금 보니 이 키보드도 제법 디자인이 괜찮네요.

 

삼성 키보드인데 제품 바닥을 보니 SEM-DT35라는 모델 넘버가 보이네요. 대충 찾아보니 대략 20년 전에 만들어진 모델이네요. 세월이 참 빠른 것 같습니다.

 

오래된 키보드라 그런지 USB방식이 아니라 PS2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메인보드에서 지원을 해줘서 별다른 젠더 없이 컴퓨터에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근데 키보드가 작동을 안 하네요. 처음에는 세월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고장 난 줄 알았는데 이 문제는 생각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컴퓨터 시모스(CMOS) 설정에 들어가 하나의 옵션만 변경해주면 끝이네요.

 

컴퓨터를 부팅하고 Del키를 눌리면 위와 같은 CMOS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마다 차이가 있지만 큰 문제는 없을 겁니다. 참고로 제건 애즈락(ASRock) 메인보드입니다. 시모스에 들어가 3번째 Advanced 탭을 클릭하고 Super IO Configuration이라고 적힌 메뉴를 선택합니다.

맨 밑에 보면 PS2 Y-Cable 옵션이 있는데 Auto로 된 것을 Enabled로 변경해주면 끝입니다.

 

Exit 탭에서 Save Changes and Exit를 선택해 변경 사항을 적용시킨 후 재부팅합니다.

 

CMOS PS2 Y-Cable 옵션으로 오래된 PS2 키보드 먹통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오래된 삼성 키보드. 그 당시 멤브레인 방식으로 가장 흔히 사용한 모델이지만 지금 이 시점에 사용해보니 기분이 색다르네요. 레트로 갬성을 제대로 느낄 수 있었고 생각보다 괜찮은 키감에 조금~ 놀랐습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