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빌노트의 노트

소문난 명강의 김범준의 핸즈온 리액트 네이티브 책 리뷰 본문

IT책

소문난 명강의 김범준의 핸즈온 리액트 네이티브 책 리뷰

빌노트 2022. 11. 26. 12:32
반응형

소문난 명강의 김범준의 핸즈온 리액트 네이티브 React Native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익히는 
크로스 플랫폼 모바일 앱 개발

 

소문난 명강의 김범준의 핸즈온 리액트 네이티브’는 리액트 네이티브(React Native)로 모바일 앱 개발 프로젝트를 따라 할 수 있는 책입니다. 리액트(React)가 웹 개발을 위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라면 리액트 네이티브는 모바일 앱 개발을 위한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리액트를 먼저 공부할 필요는 없고 이 책으로 바로 리액트 네이티브를 공부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꼭 필요한 리액트 지식은 필요할 때 설명을 해줍니다. 그래도 자바스크립트 기본 정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아주 생소한 문법은 설명해주지만 기본적으로 자바스크립트 기초는 알고 있다 생각하고 책을 진행합니다.

소문난 명강의 김범준의 핸즈온 리액트 네이티브. 책 제목 핸즈온(hands-on, 직접해보는)에서도 볼 수 있듯 이 책은 프로젝트를 따라 하면 공부하는 책입니다. 계산기 만들기, ToDo리스트 만들기, 여행 사진 공유 앱 만들기를 실습할 수 있는데 900페이지가 넘는 분량으로 그때그때 자주 사용하는 꼭 필요한 리액트 네이티브 기술을 아주 자세히 설명해줍니다. 책 두께에 압도당할 수도 있지만 끈기를 갖고 하나하나 이해하고 넘어간다면 정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책이 아주 어려운 건 아닌데 직접 따라 하면서 배워할 내용이라 생각보다 완독 하는데 시간이 걸릴지도 모르겠습니다.

 

계산기 만들기 프로젝트

 

ToDo리스트 만들기 프로젝트

 

여행 사진 공유 앱 만들기 프로젝트

 

마지막 프로젝트 여행 사진 공유 앱은 컴포넌트로 화면 구성하는 것을 넘어 구글 파이어베이스(Firebase)로 서버까지 사용하는데 정말 쓸모 있는 실습이라 생각합니다. 이것까지 무사히 이해하고 넘어간다면 스스로 다양한 모바일앱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정말 실용적입니다.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전 개발환경 세팅부터 시작합니다. 필요한 라이브러리부터 설치하고 옵션을 설정하는 과정이 모두 나와있습니다. 리액트 네이티브 같은 나름 복잡한 플랫폼으로 개발을 하다 보면 이런 개발환경 구성이 참 힘든데 이 책은 친절하게 전 과정을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로도 실용적인 라이브러리를 많이 알게 되어 만족스럽습니다. 참고로 이 책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Visual Studio Code)라는 소스 코드 편집기를 사용해서 코딩을 합니다.

기존 안드로이드나 iOS 개발환경에서 개발을 하는 사람에게는 이 리액트 네이티브라는게 좀 복잡하게 느껴질지도 모릅니다. 각종 화면 구성 컴포넌트를 하나하나 텍스트로 입력을 해야 하는데 이건 크로스 플랫폼 개발이 가지는 한계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한 번에 아이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정도 노력은 아무것도 아니지요. 근데 이것도 쓰다 보면 익숙해지지 않을까요?! 그리고 자바스크립트, 리액트, 리액트 네이티브를 한다는 건 웹 개발과 모바일앱 개발을 다 할 수 있다는 말이니 정말 시간을 투자해서 공부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문난 명강의 김범준의 핸즈온 리액트 네이티브. 정말 좋은 책입니다. (지금까지 봤던 리액트 책중에는 원탑이 아닐까 싶네요. 책분량이 많아도 리액트나 리액트 네이티브 책은 이렇게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리액트 네이티브의 모든 내용을 다루는 바이블은 아니고, 꼭 필요한 내용을 프로젝트 실습을 하며 배울 수 있습니다. 모바일처럼 최신 기술을 다루는 플랫폼은 자주 변경되기 때문에 바이블은 무의미합니다. 이 책으로 리액트 네이티브 사용법을 빠르게 익힌 후 공식 사이트나 구글링으로 부족한 내용이나 변경된 부분을 보충해 나가면 될 것 같습니다. 리액트 네이티브는 모바일앱을 개발하는 규모가 있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한 번에 다 이해할 수는 없습니다. 문제점을 극복하고 사용하면서 익숙해지는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이 책으로 리액트 네이티브와 친해질까 싶습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