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노트의 노트

통기타 헤드머신 교체 (기타 줄감개 교체) 본문

리뷰

통기타 헤드머신 교체 (기타 줄감개 교체)

빌노트 2018.03.08 16:27

기타 헤드머신 플라스틱 산화

기타를 그렇게 오래 방치한 것도 아닌데 (습도가 높은 곳에 보관해서 그런지) 헤드머신 플라스틱 손잡이 부분이 산화되어 끈적끈적해졌습니다. (마치 우산 손잡이 플라스틱 부분이 그렇게 되는 것처럼) 그냥 사용할까 싶었지만 손에 검은색 물질이 묻어 쓸 수가 없네요. 그래서 통기타를 바꿀까 생각하던 중, 이 헤드머신 부분만 따로 교체할 수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도전!


기타 헤드머신

인터넷에 '기타 헤드머신'으로 검색을 해서 저렴한 제품으로 하나 내렸습니다. 기타를 잘 아는 전문가라면, 또는 비싸고 좋은 기타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좀 더 좋은 헤드머신을 사야겠지만 기타 초보인 저로서는 이 제품으로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또 다시 산화되는 것을 막기위해 헤드머신 손잡이가 플라스틱이 아닌 금속으로된 제품으로 구매했습니다.


통기타 헤드머신

이것이 바로 기타 줄감개 헤드머신입니다.


통기타 헤드머신을 교체해보겠습니다.


일단 기타 줄을 풀고


드라이버로 헤드머신을 통째로 분리하려다 귀찮고 위험 부담을 줄이기 위해 검은색 플라스틱 부분만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산화된 플라스틱이 얼마나 끈적끈적한지 장갑에 붙어서 떨어지질 않네요. 


기타 헤드머신 교체

통기타 헤드머신 교체

기타 헤드머신 전체를 교체한 모습입니다. 짜증나던 플라스틱 부분을 떼고 나니 정말 속이다 후련하네요.


통기타 헤드머신교체한 후 튜닝까지 마쳤습니다. 이렇게 저렴한 방법으로 잠자고 있던 기타를 살릴 수 있다니 기분 좋네요. 만약 다음에 기타를 산다면 헤드머신 부분이 플라스틱으로 된 기타는 사지 않을 생각입니다. ㅎㅎ




3 Comments
  • 프로필사진 붙박이 2019.02.21 08:42 내. 저도 막 기타 배우는지라, 기타 꺼내어 튜닝 좀 해야 겠다싶어, 와이프가 배우다 둔 기타를 오랫만에 꺼냈는데, 줄감개 손잡이가 플라스틱 이었는데 뭔지모를 끈적거림에 닦느라 고생하고..그 중 하나는 부러지기까지..그리고 튜닝하다가 앱을 잘 못봐서 3번줄 끊어 먹기까지..초보자 노릇 제대로 했어요~ 어젠 최악이었내요...부품 배송오면 빌노트님의 말대로 손잡이만 교체해도 되겠어요~ 잘 읽고 갑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illnote.net BlogIcon 빌노트 2019.02.24 21:25 신고 꼼꼼하게 글쓴 보람이 있네요.
    플라스틱 끈적임 으윽... 최악이죠 ㅎㅎ
  • 프로필사진 Anonymous 2019.08.02 20:57 머신 헤드에도 폴리우레탄 코팅을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품질이 낮은 플라스틱이 원인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60년대에 만들어진 기타에도 누리끼리한 플라스틱 머신 헤드가 달린 경우가 있는데 머신 헤드 교체 없이 많이들 사용하더라고요.
    그리고 끈적거리게 변하는 것이 산화가 원인인지는 모르겠지만 산화가 일어나는 대표적인 물질이 바로 금속이지요. 시간이 지나면 금속 튜너는 빛이 바랩니다. 물론 그것도 나름의 멋이지요. 하지만 너무 질이 나쁜 튜너는 바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튜닝이 틀어지거나 파손될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좋은 플라스틱제 튜너를 사용하시고 싶다면 Schaller, Grover 혹은 Gotoh 사의 튜너를 고르시면 좋습니다. 비싼 가격이 좀 흠이겠네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