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노트의 노트

사물인터넷을 품은 아두이노 책 리뷰 (Arduino, IoT, 안드로이드 개발) 본문

IT도서

사물인터넷을 품은 아두이노 책 리뷰 (Arduino, IoT, 안드로이드 개발)

빌노트 2016.02.21 23:12

사물인터넷을 품은 아두이노

사물인터넷을 품은 아두이노

사물인터넷에 필요한 연결의 모든 것

 

아두이노(Arduino)에 관심이 많아 관련된 책은 거의 다 찾아 읽어봤습니다. 이번에 읽어본  ‘사물인터넷을 품은 아두이노’라는 책은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에 중점을 두고 설명을 해서일까, 아두이노를 연결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예로 저자의 다른 책인 ‘아두이노 상상을 스케치하다’가 아두이노 기초, C언어, 센서 사용법 중심이었다면, 이 책은 아두이노-주변장치 연결, 아두이노-컴퓨터 연결, 아두이노-아두이노 연결, 아두이노-스마트폰 연결, 아두이노-인터넷 연결이 핵심입니다. 두 책이 다 초보를 위한 책이지만 구성이 다르다고 봐야죠. 이번 ‘사물인터넷을 품은 아두이노’에서 가장 신경을 많이 쓴 파트로는 아두이노-스마트폰 연결이 아닐까 싶은데, 거의 150페이지 가량을 안드로이드 앱 제작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고로 이 책을 읽음으로써 아두이노 사용법은 물론 기초적인 안드로이드 어플 제작도 해볼 수 있습니다.

 

사물인터넷을 품은 아두이노

사물인터넷을 품은 아두이노. 전체적으로 괜찮았지만 배운 기술을 활용한 그럴싸한(나름 규모가 있는) 프로젝트가 없었다는 것이 조금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그래도 아두이노를 사용할 때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이 거의 다 포함되어 있어서, 전체적인 책의 구성은 너무나 마음에 듭니다. C언어까지 상세하게 설명해주는 완전 초보를 위한 기초책을 먼저 본 다음 읽는다면 더 효과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을 다 습득한 다음에는 바로 개인 프로젝트를 해보는 게 어떨까 싶네요. 만약 기초적인 아두이노 사용을 넘어 사물인터넷의 고수가 되기 위해서는 전자공학, ATmega 칩, HTML5, 자바스크립트, 서버 공부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컴퓨터 공부에는 끝이 없습니다. 그럼 열공!

 

 

저작자 표시
신고

2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