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노트의 노트

Hello Coding 개념부터 처음 배우는 프로그래밍 책 리뷰 (포프TV Pope Kim 지음, 코딩 입문책) 본문

IT도서

Hello Coding 개념부터 처음 배우는 프로그래밍 책 리뷰 (포프TV Pope Kim 지음, 코딩 입문책)

빌노트 2018.02.13 15:11

Hello Coding 개념부터 처음 배우는 프로그래밍 입문책

Hello Coding 개념부터 처음 배우는 프로그래밍 후기


개인적으로 프로그래밍을 좋아해서 그런지 아이들에게도 코딩의 재미를 느끼게 해주고 싶다. 직접 가르쳐볼까 생각했지만 역시 무리. 그러다 우연히 포프TV에서 프로그래밍 입문책 소개 영상을 봤다. ‘Hello Coding 개념부터 처음 배우는 프로그래밍’이라는 책인데 포프님이 직접 쓴 책이다. 학교에서 프로그래밍을 가르친 경험이 있는 분이라 믿고 읽었다.

Hello Coding 개념부터 처음 배우는 프로그래밍 책

YouTube 포프TV


Hello Coding 개념부터 처음 배우는 프로그래밍’은 어느 프로그래밍 언어에 종속된 책이 아니다. 모든 언어에서도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프로그래밍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출력문, 상수, 변수, 연산, 키보드입력, 조건문, 배열, 반복문, 램덤(Random) 순서인데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서는 꼭 알아야 하는 것들이다. 포인터, 클래스, 상속과 같은 어려운 내용 없이 바로 키보드를 두드리며 따라할 수 있는 내용이다. 

보통 프로그래밍 입문용 언어로 파이썬을 추천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이 책은 특이하게도 C#을 사용하고 있다. 최근에 나온 언어라 깔끔한 것도 있지만 최고의 개발환경비주얼 스튜디오(Visual Studio)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크다. 코드 자동완성을 물론이고 디버깅까지 완벽할 수 있다.

이 책은 입문용으로 초보자들도 끝까지 따라할 수 있도록 작정하고 쉽게 쓴 책이다. 간단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용어부터 이론까지 아주 친절하게 설명하는데 정말 처음 프로그래밍을 하는 사람도 쉽게 따라할 수 있을 것 같다. 숫자야구라는 게임을 만들어 보면서 공부를 하게 되는데 챕터가 끝날 때마다 기능을 추가하는 구조로 되어있다. 각 챕터의 마지막에는 기초문제심화문제가 나오는데 직접 끝까지 풀어본다면 상당한 실력향상이 있을 것이다.


함수이름을 설명하는 부분은 마치 영어공부를 하듯 설명이 디테일하다.


잘못된 코드를 고치는(오류를 수정하는) 디버깅에 관한 내용도 있다.


Hello Coding 개념부터 처음 배우는 프로그래밍 숫자야구

완성된 숫자야구 코드로 이 책의 마지막을 장식한다.


기초문제, 심화문제는 꼭꼭 풀어볼 것! 


Hello Coding 개념부터 처음 배우는 프로그래밍

Hello Coding 개념부터 처음 배우는 프로그래밍. 초등학생은 물론 한글을 마스터한 모두가 읽을 수 있는 프로그래밍 입문서라고 생각한다. 이론을 다 배우고 나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인내심을 필요로 하는 방식)이 아니라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이론을 습득하는 방식(재미있는 방식)인데 초보자에게는 이러한 접근법이 괜찮은 것 같다. 이 책을 따라 숫자야구를 만들면서, 연습문제를 풀어보면서 흥미를 느꼈다면 가까운 미래에 프로그래머가 될지도 모르겠다. 사실 이 내용은 기초 중의 기초다. 이 기초를 토대로 다른 공부를 조금만 곁들인다면 나만의 웹사이트, 스마트폰 앱(어플)도 쉽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