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노트의 노트

BSW 에스프레소 머신 리뷰 (BSW 커피 머신, BS-1625-CM) 본문

리뷰

BSW 에스프레소 머신 리뷰 (BSW 커피 머신, BS-1625-CM)

빌노트 2018.06.03 20:54

BSW 에스프레소 머신

집 근처에서 저렴한 커피머신 직거래가 있길래 중고로 하나 장만했습니다. BSW 에스프레소 머신인데 한번도 사용 안한 제품을 4만원에 팔기에 샀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지면 산걸 조금 후회합니다. 4만원 가치는 있을 것도 같은데 역시 스타벅스 같은 매장에서 내려먹는 에스프레소와는 차원이 다릅니다. 맛도 맛이지만 일단 반자동이라 급할 때 내려먹기 너무 귀찮아요. 그래도 샀으니 후기 한번 써봅니다. 이 글을 쓰면서 이런 저런 커피머신을 찾아봤는데 이 제품과 디자인이 유사한 제품이 아주 많네요. 아마도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Model. BS-1625-CM

고열 스팀 추출, 보일러 일체형, 스팀노즐 장착, 컴팩트 사이즈

위와 같은 스펙을 보여주는 제품이지만 위 사진처럼 크레마가 있는 에스프레소가 추출될거란 생각은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렴한 가정용 커피머신의 한계


BSW 에스프레소 머신

BSW 에스프레소 머신 제품의 구성품은 대강 이렇습니다.


물을 넣는 부분이 더럽고 마감이 별로라 많이 닦아서 사용했습니다.


물을 넣고 스위치를 PAUSE로 돌리면 물이 끓습니다. 물이 다 끓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따로 없어 많이 불편합니다. 귀를 대고 물이 끓는지 잘 들어야 합니다. 


BSW 커피머신을 처음 사용한다면 바로 커피를 추출하지 말고 여러번 그냥 맹물로 세척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 사진처럼 뿌연 물이 나오기 때문에 투명해질 때까지 그냥 물만 내리세요.


스타벅스 에스프레소 로스트 250g 홀빈 원두

이 원두를 사용해서 에스프레소를 추출해봤습니다.


필더 위에 원두 커피 가루를 넣고 누른 모습. 


BSW 에스프레소 머신

윈두를 커피머신에 장착하고 추출을 시작했습니다.


BSW 에스프레소 머신

BSW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커피를 내리면, 에스프레소라고 말하기 부끄러운 커피 액기스가 순식간에 나오는 모습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커피전문점에서는 천천히 추출되는 에스프레소와는 차원이 다른 스피드. 이게 과연 에스프레소인가... 의심을 먼저 하게 만들며, 제 생각으로는 에스프레소와 아메리카노 중간 정도의 느낌을 받았습니다.

추출이 될 때 여기 저기서 스팀이 빠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으로 보아 이 기계는 기압이 많이 딸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커피는 9기압으로 내려야 맛있다고 하는데 제가 들은 정보로는 이 제품은 4기압으로 커피를 내린다고 합니다.


다 사용한 후에는 스팀을 제거해야합니다.


BSW 에스프레소 머신

이것이 바로 BSW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내린 에스프레소.


BSW 에스프레소 머신

바로 아이스 아메리카노에 도전을 해봤습니다.


BSW 에스프레소 머신

BSW 에스프레소 머신. 4기압 밖에 안되도, 추출이 너무 빨라도 맛만 좋으면 그만이라고 생각하고 마셔봤는데 역시 맛 또한 별로네요. 사실 카누보다는 맛이 좋습니다. 근데 스타벅스 비아(VIA) 가루 커피보다 좋냐고 물어본다면 애매합니다. 원두의 영향도 있겠지만 커피의 쓴맛탄맛이 너무 강조되는 것 같습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원두양이 적고 추출 속도가 느리면 쓴맛이 강해진다고 합니다.) 윈두의 양과 물의 양을 잘 조절해서 이런 저런 도전을 하니 맛이 조금 나아지긴 했지만 그래도 역시 가정용 커피머신의 한계가 있습니다. 쓴맛보다는 산미가 강한 다른 원두로 도전을 해보고 그래도 맛이 별로면 그냥 포기하는 걸로. 당분간은 '고수는 도구를 탓하지 않는다'라는 말을 믿고 BSW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최적의 맛을 찾아볼 생각입니다.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면 그냥 저렴한 커피메이커로 드립해서 내려먹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노력대비 만족도가 떨어져서. 그래도 사람마다 입맛이 다를 수 있으니 궁금하면 한번 사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은 저렴하게 구할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결론. 집에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이 많으면 모를까 집에서는 커피머신을 사서 내려먹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커피가 몸이 썩 좋은 것도 아니니까요. 만약 정말 커피를 좋아한다면 쓸만한 고가의 커피머신을 구입하세요. 이왕이면 그라인더를 따로 살 필요가 없는 전자동 커피머신을 사는 걸 추천합니다. 주변에 쓰는 사람을 보니 맛도 무난하고 참 편하게 보이더군요. (참고로 가정용 전자동 커피머신은 필립스 세코가 유명하고 괜찮은 것 같습니다.)

BSW 에스프레소 머신. 저에게 무소유 정신을 다시금 떠올리게 만들어준 소중한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커피머신을 사니 원두도 사야하지, 갈아야지 또 시간내어 내려 먹어야하지... 이 제품을 기점으로 쇼핑을 많이 줄였습니다. 참으로 고마운 제품이 아닐 수 없네요.


2018.11.30. 추가

쓰다 쓰다 노력대비 만족도가 너무나 떨어져 그냥 다른 커피머신으로 갈아탔습니다. 필립스 전자동 커피머신으로 구매를 했는데 정말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진작에 이걸 살걸 그랬네요.

필립스 세코 전자동 커피머신 HD8745 (Philips Saeco Xsmall) 사용후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