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은 없다! 주식투자 재미없는 장기 적립식 분산투자가 답이다.

평생 걱정없이 주식투자하는 법


주식투자, 장기투자, 적립식투자, 분산투자, 인덱스펀드, ETF, 펀드투자, 증권투자, 투자, 주식투자 잘하는 법, 투자기법, 주식대박, 현명한 투자자, 스노볼, 워런버핏, 벤저민 그레이엄, KODEX200, 여유자금, 안전마진투자환경


어떻게 하면 주식투자를 잘하나요?

이런 질문을 많은 사람들에게 듣습니다. 제가 주식투자를 잘해서라기보다는 제가 오랫동안 투자를 해왔기 때문이죠. 저는 일단 말리고 봅니다. “그냥 하지마라.” “적금이나 넣어.”

정말 주식으로 돈을 벌 수 있다고 보나요?

처음에 조금 공부를 하고 주식투자를 하게 되면 많은 꿈과 희망을 품게 되죠. 조금 알 때가 무서운 법입니다. 책에서도 많은 꿈과 희망을 품게 안내합니다. 저 또한 그랬죠. 한 달에 수익률 20%는 그냥 쉽게 하겠다싶었죠. 터무니없는 꿈을 꾸며 몇 년을 그냥 흘려보냈지요.

투자를 오랫동안 하면서 얻는 결론은 “장기 적립식 분산투자가 답이다”라는 사실입니다. 이 3가지 조건을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주식투자, 장기투자, 적립식투자, 분산투자, 인덱스펀드, ETF, 펀드투자, 증권투자, 투자, 주식투자 잘하는 법, 투자기법, 주식대박, 현명한 투자자, 스노볼, 워런버핏, 벤저민 그레이엄, KODEX200, 여유자금, 안전마진워런 버핏 스승인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


장기 투자인가?

내일 증시가 상승할까? 하락할까?

많은 증시분석가들은 많은 자료를 들어가면서 내일 증시를 예측하려고 노력을 합니다. 

과연 할 수 있을까요? 내일 장을 예측한다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할 수 없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장기로 보면 주기적으로 상승장이 오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장기적으로 무조건 증시가 상승한다고 말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극단적으로 보면 전쟁이 일어날 수도 있고 많은 이유로 나라가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다 같이 힘들기 때문에 상대적 박탈감 같은 것은 없으니까요. 가장 큰 문제는 모두가 증시상승으로 수익을 얻어 기뻐하고 있을 때 나만 손가락 빨고 구경할 때 그것이 무섭지요. 


적립식 투자인가?

코스피(KOSPI)차트를 보고 아 저점이네 이제 사야겠다. 이렇게 생각하고 거치식으로 펀드를 가입하시나요? 거치식으로는 무엇을 사든 손실을 감수를 해야 하죠. 대박이 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은 10번 성공을 해도 1번 큰 손실을 보면 끝이죠. 저점 잡기 포기합시다. 그냥 안전하게 적립식으로 주식을 삽시다. 현재 일본 니케이 월봉차트를 보면 왜 적립식으로 투자해야하는 감이 잡히실 것입니다. 일본은 89년 12월 최고점을 찍은 후 23년이 흐른 지금에도 증시는 1/3 지점에 머물러 있습니다. (클릭을 하시면 차트를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 장기투자, 적립식투자, 분산투자, 인덱스펀드, ETF, 펀드투자, 증권투자, 투자, 주식투자 잘하는 법, 투자기법, 주식대박, 현명한 투자자, 스노볼, 워런버핏, 벤저민 그레이엄, KODEX200, 여유자금, 안전마진일본 니케이 월봉차트


분산 투자인가?

딱 말해서 우리는 기업을 정확히 분석할 능력이 없습니다. 여기서 '정확히'라는 말을 주목해야합니다. 어설프게는 누구나 할 수 있죠. PER가 낮으니까 저평가다. PBR이 1보다 낮으니까 자산가치보다 싸니까 안전마진 생각하고 사도 되겠다. 오래전부터 우량했으니까 좋은 기업인가보다. 솔직해집시다 우리가 직접 사업을 해도 1년 앞을 제대로 예측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물며 내가 직접운영을 하지 않는 회사인데 정확히 분석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증시가 패닉상태일 때 좋은 회사 10개를 투자해서 한 4개는 망하고 6개는 성공한다는 생각으로 분산을 하시면 마음이 편할 것입니다. 더 나아가 해외투자에 눈을 돌리시면 더 높은 차원의 분산 투자가 가능해집니다.


주식투자, 장기투자, 적립식투자, 분산투자, 인덱스펀드, ETF, 펀드투자, 증권투자, 투자, 주식투자 잘하는 법, 투자기법, 주식대박, 현명한 투자자, 스노볼, 워런버핏, 벤저민 그레이엄, KODEX200, 여유자금, 안전마진워런버핏의 전기 '스노볼' - 투자는 눈덩이를 굴리듯 복리로 천천히...


왜 장기 적립식 분산투자를 해야 하는지 알겠죠?

주식은 참 어렵습니다. 아니 돈을 벌기가 참 힘듭니다.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에 주식을 하는 것은 정말 어리석은 생각이죠. (선물, 옵션, ELW는 전문가가 아닌 이상 공부도 하지 맙시다. 접근금지!) 쉽게 돈을 벌기 위해서는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일을 하던가 아니면 불법을 저지르는 것뿐입니다. 단기로 대박나는 주식투자 기법은 없습니다. 한 두번은 성공할 수 있어도... 


그럼 우리 같은 평범한 일반직장인들은 어떻게 하면 쉽게 장기 적립식 분산투자를 할 수 있을까요? 제가 드리는 해법은 그냥 인덱스펀드에 꾸준히 자동이체를 걸어놓거나 ETF(KODEX200)를 꾸준히 매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사자마자 떨어져서 죽을 때까지 원금회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너무 극단적인가요? 그래서 투자는 여유자금으로 해야 합니다. 진리죠!

신고
   
Posted by 빌노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dangjin2618.tistory.com BlogIcon 모르세 2013.03.21 08: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재테크 방식이네요.주식투자는 너무 리스크가 많죠.개미들은 정보도 판단력도 떨어지죠.개인적으로는 돈을 관리할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한것 같네요.

  2. Favicon of http://estherstory.tisotry.com BlogIcon 에스델 2013.03.21 10: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장기 적립식 분산 투자가 답이라는 말씀
    잘 새기겠습니다.^^
    저는 주변에 주식투자로 잘못되신 분들을
    너무 많이 봐서~~~ 참 안타깝더라구요...ㅠㅠ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3. Favicon of http://nnkent11.tistory.com BlogIcon NNK의 성공 2013.03.21 14: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잘 보고 간답니다 ~ ^^
    정말 대박만 노린다는건 옳지 못한것 같아요!!

  4. Favicon of http://lovespace99.tistory.com BlogIcon 설국열차2031 2013.07.01 14: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웃라이어님 재태크전문가셨군요...^^

    저도 한때는 스윙매매를 통해 짭짤한 수익을 내던 시절도 잠시잠깐 있었는데 아침부터 자정까지 모니터속 챠트만 들여다보며 이건 생활이 아니다싶어 수익이고뭐고 떠나서 그만둬버렸죠..ㅎ

    지금은 우량주에 투자하면서 장기투자로 바꿨는데 역시나 개미가 돈버는 길은 안전한 우량주에 장기투자가 답인듯 합니다. 롤로코스터장에서 대응하기란 개인이 한게가 있는거 같구요.

    저는 호텔신라와 아트라스bx맹신투자자입니다.ㅎ

    라이어님 호텔신라 향후 전망이 어떤거 같은지 의견좀 물어봐도 될까요??

    • Favicon of http://istudy.tistory.com BlogIcon 아웃라이어 2013.07.03 00: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재테크 전문가는 아니고 한때 정말 열심히 투자와 경제관련 공부를 빡시게 한적이 있는 투자자입니다. 저는 시간날때 하는 데이트레이딩과 항상 하고 있는 장기투자가 고작입니다. 요즘은 그냥 종목도 다 버리고 ETF에만 투자하죠 ㅎㅎ 이런 저에게 호텔신라에 대한 의견을 물어보시니 마음이 무겁습니다 ㅡㅡㅋ 호텔신라 우량하고 변동성이 덜한 종목인것 같습니다. 장기적으로 우상향을 향하고 있네요. 이렇게 두루뭉술한 대답만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삼성전자도 망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주식은 조심 또 조심하고 있습니다. 설국열차님도 항상 성공투자하세요! 아자!!!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