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노트의 노트

전자부품 백과사전 vol.3 감지장치 책 리뷰 본문

IT도서

전자부품 백과사전 vol.3 감지장치 책 리뷰

빌노트 2017.06.01 20:35

아두이노(arduino),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가 인기를 끌면서 전공자가 아닌 일반인들도 취미삼아 하드웨어를 제어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 같다.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는 나름 쉽게 배울 수 있지만, 센서나 액츄에이터를 이용하여 회로를 구성하는 것은 어렵다. 그래서 전자회로를 따로 배우게 되는데 따라하기식 공부를 벗어가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비전공자로서 처음 전자회로를 공부한 책이 바로 '짜릿짜릿 전자회로 DIY'인데 이 책의 저자인 찰스 플랫이 이번에는 '전자부품 백과사전 시리즈' 책을 썼다. 이번에 읽어본 책은 마지막 버전인 '전자부품 백과사전 vol.3 감지장치'다.


전자부품 백과사전 vol.3 감지장치 후기

전자부품 백과사전 vol.3 감지장치

전자부품 백과사전 vol.1 전력 전원 및 변환

전자부품 백과사전 vol.2 신호처리

전자부품 백과사전 vol.3 감지장치


전자부품 백과사전 이전 책이 좀 더 로우레벨을 다룬다면 'vol.3 감지장치' 버전은 회로를 구성할 때 바로 참고할 수 있는 센서를 설명한다. 개인적으로는 3권 중에 가장 활용하기 좋은 책이 아닐까 싶다. 전자부품 백과사전이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보는 책이 아니라 필요할 때 찾아보는 사전이다.


사전 형식의 책에서는 무슨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데, 전자부품 백과사전 vol.3 감지장치에서는 아래와 같은 전자부품을 설명한다. 이러한 부품들을 찾아보기 쉽게 비슷한 것들끼리 분류해 놓은 것인 인상적이다.

GPS, 지자계, 물체감지 센서, 수동형 적외선 센서, 근접 센서, 선형위치 센서, 회전위치 센서, 기울기 센서, 자이로스코프, 가속도계, 진동 센서, 힘 센서, 싱글 터치 센서, 터치 스크린, 수위측정 센서, 유량계, 기체/액체 압력 센서, 기체 농도 센서, 기체 유속 센서, 포토레지스터, 포토다이오드, 포토트랜지스터, NTC 서미스터, PTC 서미스터, 열전대, RTD, 반도체 온도 센서, 적외선 온도 센서, 마이크로폰, 전류 센서, 전압 센서


전자부품 백과사전 vol.3 감지장치

이 책은 개별 부품별로 역할, 작동원리, 사용법, 주의사항 등을 설명한다. 부품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큰 노력이 드는가에 따라 부품을 설명하는 내용이 길기도 하고 짧기도 하다. 사전은 많은 내용을 다루는 것이 특징이다. 이 책도 여기에 충실해 센서가 작동하는 원리를 복잡한 수식을 이용하여 설명하기 보다는 빨리 찾아보고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그런지 책 마지막 부분에 위치한 인덱스도 깔끔하게 잘 정리되어 있다.


전자부품 백과사전 vol.3 감지장치

전자부품 백과사전 vol.3 감지장치. 전자부품을 사용하여 뭔가를 만들어보려는 사람으로서 책꽂이에 이 책이 있는 것 만으로도 든든한 느낌을 받는다. 여러모로 유용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필요할 때 찾아보는 사전 역할뿐만 아니라 심심할 때 여기에 나오는 센서 작동방법을 봐둔다면 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제품을 구상할 때도 도움이 될 것 같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